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北, 연초 당·정·단체 연합회의 개최할까 '대남메시지' 주목

기사승인 2020.01.05  20:08:56

공유
default_news_ad1

- 매년 1∼2월 열어 대남정책 공개 '선미후남'vs'침묵기조' 선택 주시

북한이 올해 이례적으로 신년 대남메시지를 생략한 가운데 연초마다 열었던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통해 대남정책 기조를 밝힐지 주목된다.

북한은 매년 1월 말이나 2월이면 최고지도자가 신년사에서 밝힌 대남정책의 이행 차원에서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를 개최하고 한 해의 남북관계 기조와 방향, 실천조치 등을 결정해 대외적으로 발표해왔다.

이 자리에는 최고인민회의 상임위원회 부위원장뿐 아니라 대남사업을 총괄하는 노동당 부위원장과 당 통일전선부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하곤 했다.

그러나 올해 신년에는 아직 남북관계에 대한 그 어떤 메시지도 나오지 않았다.

김정은 국무위원장의 올해 신년사를 사실상 대체한 지난해 연말 노동당 제7기 5차 전원회의 '보고'에는 남북관계에 대한 언급이 전혀 없었다.

전원회의 보고는 대미 외교 노선과 정책에 많은 분량을 할애하며 집중됐지만 '북남(남북)관계'라는 단어는 한 번도 등장하지 않을 정도로 남쪽을 향한 메시지가 실종됐다.

그럼에도 김 위원장이 미국의 대북 압박과 제재에 대응해 체제 수호와 경제발전을 위한 '정면돌파전'을 제시하고 북한이 이에 대한 대대적인 대내외 홍보전에 돌입한 만큼 연초 주요 정치행사를 건너뛰지는 않을 것이라는 전망이 많다.

정부 관계자는 3일 북한 관영 매체들이 김 위원장의 지시사항을 강조하는 내용을 내보내고 있다며 "어려운 시기인 만큼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 등을 통해) 대내 결속을 다지려 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양무진 북한대학원대학교 교수도 북한이 신년 대남메시지를 내놓지 않은 것은 대미 관계에 선택과 집중을 한 결과일 수 있다며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 등을 통해 대남정책을 발표할 것으로 본다"고 말했다.

하지만 연합회의가 열리더라도 현재의 남북관계 경색 국면에서 반가운 메시지가 나올 가능성은 작아 보인다.

'한반도의 봄' 분위기 속에 열린 지난해 정부·정당·단체 연합회의에서는 남북교류의 전면적 확대를 골자로 하는 대남 호소문이 발표됐다.

전체 4개 항으로 구성된 '전체 조선 민족에게 보내는 호소문'에는 "북과 남은 첫걸음을 뗀 북남협력과 교류를 더욱 활성화하여 서로의 이해와 신뢰를 두터이 해나가며 그 과정을 통해 민족의 화해와 단결을 적극 추동해나가자"는 화기애애한 내용이 담겼었다.

전제조건 없는 개성공단 및 금강산관광 재개 용의를 밝힌 김 위원장의 신년사 기조가 그대로 반영된 것이었다.

▲북한 김정은의 노동당 전원회의 주재 모습

그러나 현재의 차가운 남북관계 기상도에서 지난해와는 180도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북한은 지난해 2월 '하노이 노딜' 이후 남북관계 전반에 대해 부정적 인식을 드러내면서 특히 한미 연합훈련, 대북제재에 대한 반발 수위를 고조시켜왔다.

윤화연 pointan2003

<저작권자 © 자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