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구속 경찰 수사관이 담당한 붕괴참사수사 점검 '의혹불식 차원'

기사승인 2021.10.01  21:17:05

공유
default_news_ad1

- 각종 의혹 제기에 검찰도 "구속 경찰관 혐의사실에 학동 재개발 비위 없어"

구속된 광주 경찰청 소속 수사관(경위)가 학동 붕괴 참사에 대해 부실 수사했다는 의혹이 제기되자 경찰이 해당 수사관이 담당한 참사 관련 수사가 제대로 됐는지 점검에 나섰다.

1일 광주경찰청 수사심의계에 따르면 구속된 A 수사관이 담당한 학동 철거건물 붕괴 사고 관련 업체 선정과 재개발 비위 관련 수사를 전반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A 수사관은 수사 상황을 동료 경찰관에게 유출하고, 범죄 혐의점을 알고도 제대로 수사하지 않은 혐의 등으로 지난달 23일 구속돼 검찰의 수사를 받고 있다.

학동참사시민대책위는 "참사 이후 해당 수사팀장은 공익제보자에게 추가로 상당한 자료를 받아 갔으나, 학동4지구 재개발조합 비리 수사는 큰 진척을 이루지 못했다"며 "그가 수사팀장의 지위를 이용해 자신의 비리를 덮기 위해 수사를 방해했을 것으로 보고 있다"고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경찰은 붕괴 참사 관련 수사는 현재 반부패경제범죄수사대 4개 팀이 수사 중이며, 수사의 공정성에 대한 우려를 감안해 A 수사관 소속 팀을 이번 사건 수사에서 배제한다"고 밝혔다.

이어 "해당팀에서 처리한 사건에 대해서도 수사에 문제점이 있었는지 살펴볼 계획이다"고 밝힌 바 있다.

A 수사관의 학동 붕괴 참사 수사 내용 점검에 나선 광주경찰청 수사심의계는 그가 관여한 수사 서류 등을 중심으로 수사 과정과 결과에

▲광주경찰청.

없는지 집중적으로 살펴보고 있다.

점검 대상은 A 수사관이 관여한 수사 내용으로만 한정했다.

수사심의계 관계자는 "A 수사관이 구속된 상태로 수사 관련 서류를 중심으로 내용을 다시 살펴보고 있다"며 "현재까지 확인된 문제는 없다"고 밝혔다.

한편 A 수사관을 구속한 광주지검 측도 "구속된 경찰관의 혐의사실에는 현재까지는 학동 재개발 비리와 관련된 사실은 없다"며 "검찰과 경찰은 현재 진행 중인 학동 참사 관련 사건에 대해서는 수사 초기부터 현재까지 긴밀한 협력하에 법과 원칙에 따라 철저하게 수사하고 있다"고 밝혔다.

권영덕 pointan2003@naver.com

<저작권자 © 자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