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efault_top_notch
default_setNet1_2

대구도심 시청 이전·중앙도서관 기능 축소 우려에 속 타는 중구

기사승인 2018.12.03  07:07:47

공유
default_news_ad1

- 시청사 이전 여부 내년 말까지 결정…중앙도서관 리모델링도 추진

대구 도심에 있는 주요 공공기관·시설 이전 논의가 수면 위로 떠오르자 관할 기초지방자치단체인 중구가 상권 몰락 등을 우려하며 속을 태우고 있다.

1일 대구시 등에 따르면 최근 중구 동인동에 있는 시청사 이전 또는 기존 자리 신축을 결정하기 위한 세부 일정이 확정됐다.

시는 내년 3∼6월 20명 안팎의 신청사 건립추진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250명)을 구성한 뒤 8개 구·군을 상대로 이전 후보지 신청을 받을 예정이다.

또 신청사 건립추진에 관한 제도적 기반을 마련하기 위해 '대구시 신청사 건립을 위한 조례'를 오는 10일 대구시의회에 제출하기로 했다.

이전 후보지로는 북구 옛 경북도청 이전 터, 달서구 두류정수장, 수성구 어린이회관 주변 등이 거론된다.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은 자체적으로 마련한 평가 절차를 밟은 뒤 늦어도 내년 12월께는 시청사 이전·존치 여부를 확정할 계획이다.

1993년 현 위치에 들어선 시 청사는 시설이 낡고 업무·민원 공간이 부족한 문제점을 드러내고 있다. 이 때문에 시는 2012년부터 신청사 건립·이전에 필요한 기금을 적립해 올해까지 1천308억원을 확보했다.

대구시 관계자는 "신청사 건립 공론화위원회와 시민참여단을 구성하려면 관련 조례가 필요해 준비 중"이라며 "시민 의견을 충분히 수렴한 뒤 신청사 입지와 규모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처럼 시청사 이전 여부 논의가 본격화되자 현 청사 관할 지자체인 중구는 "상권 타격과 도심 공동화 등이 우려된다"며 시청 사수에 팔을 걷어붙이고 나섰다.

당장 시청 이전을 막을 명분 마련을 위해 민간에 용역을 의뢰할 예정이다. 또 혹시나 있을지 모를 시청사 이전에 대비해 테스크포스도 구성했다.

중구의회도 의원 6명이 참여하는 특별위원회를 꾸려 힘을 보태고 있다.

특별위원회는 앞으로 시청사 현 위치 신축 관련 토론회와 세미나 개최, 대구시·대구시의회 방문, 주민 의견 수렴 등 활동에 적극적으로 나서기로 했다. 내년 1월에는 현 위치에 시청사 건립을 촉구하는 결의안도 채택할 방침이다.

시는 동인동 국채보상운동기념공원 안에 있는 중앙도서관을 '국채보상운동 기록물 아카이브관'(가칭) 등 복합공간으로 전환하기 위해 지난 6월부터 관련 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결과는 이달 말께 나올 예정이다.

또 실시설계를 거쳐 리모델링에 들어가면 도서관에 있는 일부 도서와 열람실 기능을 2021년 남구 캠프워커 헬기장 반환부지에 개관할 대구 대표도서관(지하 1층, 지상 4층)으로 옮길 방침이다.

이에 중구는 하루 이용객이 5천 명에 이르는 중앙도서관 용도가 변경되고 기능도 축소될 경우 이용객 감소는 물론 주변 상권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우려한다.

이 때문에 대구시가 시민, 관할 지자체 동의 없이 일방적으로 사업을 추진해서는 안 된다고 주장하고 있다.

대구시 관계자는 "아카이브관 조성으로 중앙도서관 기능이 없어지는 것이 아니다"며 "공청회 등으로 시민 의견을 폭넓게 수렴해 활용 방안을 마련할 계획이다"고 말했다.

중구 관계자는 "시청사와 중앙도서관 등 주요 공공시설은 도심에 있어야 시민이 편하게 이용할 수 있다"며 "일방적인 이전 및 기능 축소 계획에 의회와 힘을 합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다"고 밝혔다.

▲대구시청 전경

박원규 pointan2003@naver.com

<저작권자 © 자치경찰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default_news_ad4
default_side_ad1

인기기사

default_side_ad2

포토

1 2 3
set_P1
default_side_ad3

섹션별 인기기사 및 최근기사

default_setNet2
default_bottom
#top
default_bottom_notch